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퀵메뉴 바로가기

STEP 02 Elisha graves Otis Elevator

HOME > 승강기와 생활 > 승강기 발전사 > 세계 승강기 발전사 > 원문보기 > STEP 02 Elisha graves Otis Elevator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복사 하기
  • 인쇄

승강장치의 대량수요

미국 뉴욕의 “BED STEAD 제조회사”의 기계기사였던 E.G.OTIS는 회사의 요청에 따라 화물용 승강기 제작을 의뢰받았다. 그는 이전부터 로프 절단 시에도 안전한 승강기 개발에 흥미를 느끼고 있던 차에 비상정지장치 브레이크를 개발하여 안전한 승강기를 완성하는 데 성공하였다.

호이스트 틀의 상부에 쐐기를 부착한 바퀴와 승강로 양측 가이드레일에 라젯트 바를 취부, 연결하여 동작하게 하는 장치로서 로프가 절단되면 가이드레일의 라젯트 바에 쐐기가 물려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이 안전한 승강기를 1 8 5 2년 완성시킴으로써 E. G. O T I S는 명실다 같이 승강기산업의 신기원을 열고 획기적인 출발점을 마련한“始祖”가 된 것이다. 1853년 E. G. O T I S는 세계 최초의 승강기 전문제작회사를 뉴욕시 YONKERS의 도산한 회사 한 모퉁이에 자신의 이름 그대로 E. G. O T I S社를 설립하였다.

1854년 OTIS는 이 해에 뉴욕에서 개최된 CRYSTAL PALACE 박람회에서 자신이 직접 제작, 설치한 OPEN ELEVATOR에 직접 탑승한 후 로프를 절단시킨 순간 비상정지하는 자신의 공개실험을 통해 승강기의 안전성을 입증하였다. 이렇게 증명된 안전성으로 세계 최초의 승객용 승강기가 OTIS社에 의해 1 8 5 7년 뉴욕의 E. V. HAUGHWOUT社5층 건물에 설치되었다. 이 최초의 OTIS社 승객용 승강기는 적재하중이 450kg, 속도가 분속 12미터로서 증기엔진동력을 사용했다.

왼쪽사진은 E. G. 오티스 사진이며, 오른쪽 사진은 오티스의 비상정지 공개실험 장면 사진입니다.

1861년 남북전쟁 직전 OTIS의 사망에 따라 그의 두 아들, CHARLS와 NORTON이 승계하여 회사명을 OTIS BROTHER'S COMPANY (1867년)로 재 설립, 승강기의 보급에 힘썼다. 1865년 남북전쟁이 끝난 미국은 그 자원의 풍부함과 진취적이고 개척자적인 사회현상에 힘입어 자본주의적 발전이 활기를 띠어 뉴욕,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보스턴, 로스엔젤레스 등 항구도시를 중심으로 도시건설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었다. 이로 인해 OTIS社는 1873년에 이미 2,000대 이상의 승강기를 미국 각지와 유럽에 독점 공급함으로써 OTIS는 곧 승강기라는 등식이 성립될 정도로 명성을 얻었다.

그 이후에도 O T I S社는 1 8 7 8년 수압식 고속승강기와 조속기(GOVERNER) 장치를 개발한 것을 비롯하여 전기동력을 이용한 전동식 승강기 등 승강기산업의 선두에서 선발주자답게 신기종을 속속 개발하면서 전 세계의 승강기 산업계를 현재까지도 이끌어 오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OTIS社가 무슨 기종이든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승강기산업의 독보적인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미국인의 모험적 개척정신, 미국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 미국의 철강을 비롯한 풍부한 자원과 자본 축적, 미국의 건축기술발달(JENNEY의 철골구조공법의 개발로 고층건물 건축이 가능해짐), 미국 각처의 급속한 대 도시화 등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OTIS社의 승강기 기종에 대한 끊임없는 개량과 개발, 발전은 역설적으로 미국 건축의 고층화를 가능토록 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함으로써 건축문화에서 제일 중요한 배경산업으로서의 승강기산업을 자리매김케 한 것이다

실제로 1885년까지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모든 건축이 목조 또는 벽돌, 석조로 건설해야 하는 제약이 있어 실용적인 고층건물을 5, 6층 이상 건설하기가 거의 불가능했다

상단 사진은 수압식 고속승강기 사진이며, 하단 사진은 전동식 승강기 입니다.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승강기문화

1886년 미국의 건축가 W.L. JENNEY가 철골구조공법을 개발, 그 첫 작품으로 시카고에 홈 인슈어런스(HOME INSURANCE)빌딩을 10층 높이로 건축하였다. 이 공법으로 50층, 100층을 높일 수 있는 건축공법이 마련되었는데, 만약 OTIS社의 승강기 개발이 진행되지 못했다면 10층 높이의 건물이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었을까? 아마도 건물을 세워 놓고도 오르내림이 힘들어 8층 이상은 사용하기가 매우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승강기 속도의 제고야말로 건축을 고층화할 수 있도록 공헌하였고, 바로 이러한 점에서 OTIS社는 미국 고층 건축문화를 가장 크게 뒷받침 내지는 선도했다. 할 것이다. 그 때문에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승강기산업”, “건설산업의 꽃으로서의 승강기산업”이라 일컬어지게 된 것이다.

  • OTIS社가 고층건축문화에 이바지한 사례
    • 1857년, E. G. O T I S社는 뉴욕 브로드웨이의 하윗트 건물(HAUGHWOUTB/D) 5층 사옥에 승강기(분속 1 2미터)를 설치함 으로서 5층 이상 건물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함.
    • 1878년, OTIS Brother's社는 승객용 고속승강기를 개발하여 분속 180∼240미터까지를 가능케 함으로서 10층 이상 높이의 고층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함. (참고로, 1880년대의 세계 최고층 건물인 시카고의 오노녹크 빌딩은 지상 16층이었음)
    • 1878년, OTIS Brother's社는 고속운전중의 긴급 시에도 낙하를 방지할 수 있는 거의 완벽한 조속기(GOVERNER)를 개발하여 고층이용의 불안감을 해소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함.
    • 1889년, OTIS Bro t h e r ' s社는 제니가 신축한 시카고의 데마레스트(DEMAREST) 10층 빌딩에 세계 최초로 분속 30미터의 전동식 승강기를 설치하여 고층건축을 가능토록 뒷받침함.
    • 1890년, OTIS Brother's社의 극동지역 판매권자인 아메리칸 트레이딩 컴페니(AMERICAN TRADING COMPANY)를 통하여 일본은행에 전동승강기 제1호기를 설치함 으로서 일본의 고층건축에 이바지하기 시작함.
    • 1892년, OTIS Brother's社가 개발한 UMV (WARD LEONARD)컨트롤 시스템은 승강기 捲揚用직류전동기에 직류발전기를 단독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제어방식이다. 이 신기종을 뉴욕 에디슨역(EDISON STATION)에 설치하여 승강기 운행을 보다 쉽게 함.
    • 1899년, OTIS社는 시버거(SEEBERGER)와 제휴하여 세계 최초로 에스컬레이터 생산을 개시함으로써 백화점, 은행건물 등의 고급화와 편리화를 가능케 함.
    • 1903년, OTIS社는 무기어 기종(GEARLESS TYPE)을 개발하여 높이 56미터의 뉴욕 비버빌딩(BEAVER B/D)에 분속 150미터, 중량 약 1,100kg 승강기를 설치하여 초고층 건물 이용을 편리하게 함.(참고로, 이 고성능의 무기어 승강기가 일본에 수입되기는 24년 후인 1927년으로써 미국과 일본의 건축 기술과 승강기 기술의 격차를 짐작할 수 있음. 우리나라에는 1958년 서울시민 회관에 OTIS社GEARLESS가 첫 도입됨)
    • 1906년, OTIS社는 당시 세계 최고층 건물인 높이 186미터, 41층의 싱거( S I N G E R )빌딩과 높이 2 1 3미터의 메트로폴리탄 라이프 인슈어런스 (METROPOLITAN LIFE INSURANCE)빌딩에 이어 높이 238미터, 60층의 울워스(WOOL WORTH)빌딩에 무기어 승강기를 납품하여 초고층 건축을 뒷받침함.
    • 1915년, OTIS社는 전자동 착상장치를 개발함으로써 상하 착상시의 불안감을 해소시켰으며, 특히 해군 선박용 승강기에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드라이브 머신(MICRO DRIVE MACHINE)을 개발, 설치함.
    • 1924년, OTIS社는 전자동 제어반 개발과 함께 조작반의 푸시버튼(PUSH BUTTON)을 크게 개선하여 고층건물 승강기의 사용시에 대기시간차 불편을 크게 해소시킴.
    • 1924년, OTIS社는 이미 1880년대부터 A/S점검제도를 수행해 왔으며, 더욱 완벽한 A/S제도를 확립하여 소유자 및 사용자의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시킴.
    • 1931년, OTIS社는 당시 세계 최고층 건물인 엠파이어 스테이트(EMPIRE STATE-102층)빌딩에 분속 360미터 승강기를 설치함 으로서 이후 어떠한 고층 사무실도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음을 입증함.(OTIS社, 승강기 74대를 설치하여 당시에 단일 건물로는 최다 승강기 보유)
    • 1941년, OTIS社는 미 해군 및 영국해군 주력 항공모함에 비행기 운반용 갑판 상하이동 승강기를 개발, 설치하여 신속한 전투수행에 크게 이바지함.

이런 얼마 안되는 실증을 보더라도 OTIS社의 사회전반, 특히 건축문화, 건축기술 등에 미친 영향이 얼마나 컸었는지를 짐작하게하는 일이며, 좀더 과장하여 승강기는 문명발달에 한 획을 더한 발명품”이라고 말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미국에서 OTIS 이후 1886년 웨스팅하우스社 설립, A.B.SEE社, WARNER社등 이 승강기 시장에 참여했으나 그리 큰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지는 못했다.

그 밖에 유럽에도 나름대로의 승강기 회사가 설립되었다. 1874년 스위스에 쉰들러社가 설립된 이래 1890년대까지 영국의 익스프레스(EXPRESS)社, 독일의 지멘스(SIEMEN)社, 하우샹(HAUSHAHN, 1889년)社, 이탈리아의 사비엠(SABIAM)社, 휘엠(FIAM)社등의 승강기 회사가 잇따라 설립되었다. 그 중 독일의 지멘스社는 지멘스 자신이 제작한 전동식 승강기를 1880년 독일 멘하임 박람회에 출품하는 등 승강기산업이 태동하기 시작했으나, 그 세를 모두 합하여도 OTIS社하나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1 9 0 0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총력을 기울인 불란서는 파리에 기념비적인 건물로서 1 8 8 9년에 높이 3 0 0미터의 에펠탑(EIFFEL TOW E R )을 세웠다. 이 때 에펠탑에 설치된 경사식 승강기 O T I S社는 세계 최초로 경사식 승강기를 수주하여 설치하는 쾌거를 이룩하였다. 뿐만 아니라, 1890년 일본의 능운각(凌雲閣)에 일본 최초의 승강기가 설치되었고, 우리나라에는 최초의 승강기가 1 9 1 0년 조선은행에 화폐운반용으로 O T I S社승강기가 설치됨으로써 마침내 승강기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렇듯 이미 1 9세기부터 세계 각국의 승강기산업의 출발을 선도해 온 O T I S社는 “승강기의 역사 자체이며, 학교이자 교과서”와 같은 존재라고 말할 수 있겠다.

에펠탑에 설치된 경사식 승강기 사진입니다.

퀵메뉴